[BIGDATA] 빅데이터(bigdata), 공공데이터, 통계청사이트 소개

분류: BIGDATA 작성일: 2014.01.29 15:28 Editor: 공부하는 휘라

빅데이터(bigdata)라는 단어가 핫이슈가 되면서 정부3.0부터 공공기관, 기업, 금융, 마케팅 등등 모든 분야가

이 빅데이터라는 단어에 민감해지고 예민하게 반응하기 시작했다.

 

최근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공공데이터 개방, 공공데이터 활용, 공공데이터 포털등에 관심도가 높아지며,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자 엄청난 연구들을 하고 있다.

 

빅데이터, 공공데이터관련 등 여러 나라의 통계청 사이트등을 소개하며,

나름 매력있는 곳들을 소개해 보겠다.

 

 

 

1.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http://data.seoul.go.kr/index.jsp

 

우리동네 공공데이터를 최초 개방합니다.

서울시의 모든 공공데이터를 개방합니다.

경제에 도움이 되는 서울시 공공 정보가 펑펑 쏟아집니다.

 

이 세가지의 글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서울시 관련 데이터셋도 제공하고 있으며, 민간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할수 있도록 데이터를 개방하여

공공정보 활용성을 증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세계에 내놔도 손색없는 특히 통계인들이라면 관심이 생길만한 많은 정보들이 있는 사이트이다.

 

 

 

2. 공공데이터포털

> https://www.data.go.kr/

 

안전행정부와 공공데이터포털이 제공하는 곳으로 다양한 공공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곳이다.

공공데이터포털에는 많은 공공기관과 지자체등이 참여하고 있어 데이터 종류또한 다양하고 많다.

역시나 통계공부를 하고 데이터를 만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면 아주 자극적인 곳으로 생각된다.

 

 

 

3. 미국 통계국(USCB)

> http://www.census.gov/

 

잘해놨다. 미국 통계국 사이트에서 Data - Data Visualization 클릭

한 곳만 봐도 방대한 데이터들을 전달력이 뛰어나게 시각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현재 각 학교 교수진들과 공공기관, 기업들이 협력하여 시각화 및 정보제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빅데이터 시각화 > http://sasbigdata.com/38

                          http://sasbigdata.com/36

 

 

 

4. 호주 통계청(ABS)

> http://www.abs.gov.au/

 

호주 통계청은 가장 인상적인 것이 통계가 어떻게 생산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학습 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공이 된다.

 

위의 사이트들은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점이 많아 소개하였고, 이외에도 좋은 사이트들은 많다.

 

통계전공자로써의 자부심이 아닌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통계란 것이 안쓰이는 곳이 없으며, 그냥 지나치면 모르겠지만 다시보면 이것도 통계구나 하는 것들이 많다.

이세상 모든 대부분이 데이터이고, 그 데이터들을 이용해 나오는 것들이 통계이니 빅데이터라는 단어도 뜨고, 통계, 데이터사이언티스트등의 단어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다.

 

데이터정보학(통계학)은 분명히 타전공에 비해서 개체수도 적으니 희소성의 가치가 있으며, 전문가는 극소수이다.

그만큼 전망있는 학문이라고 각기업에서 인정하고 있는 추세이니 아마추어가 아닌 전문가들로 성장하길 바란다.

 

www.sasbigdata.com 김 진 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