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엑셀을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로 다른 열(즉, 다른 변수)에 동일한 값이 있는 경우 서식으로 표현하거나 어떤 종류가 같은지 출력해 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아래 사진을 참조하면 code1과 code2라는 2개의 변수와 각각 관측값들이 있다.

code1과 code2에 행 순서에 상관없이 동일한 값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먼저 동일한 값에 대해 서식으로 표현하거나 체크하는 방법이다.

 

 

1. 위의 그림처럼 데이터 영역을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을 한 뒤, 조건부 서식에서 새규칙을 클릭한다.

2.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한다.

3. 다음 수식이 참인 값의 서식 지정 부분에 수식을 입력한다.

수식 설명 =COUNTIF(비교할 데이터 범위 절대참조지정, 비교를 시작할 셀 절대참조 설정해제)>1

예제 수식 =COUNTIF($A$2:$B$9,A2)>1

4. 표시하고 싶은 서식을 설정한다.(예제는 노란색으로 음영)

5. 확인을 누르면 우측과 같이 동일한 값에 대하여 지정한 서식(노랑 음영)으로 표현해 준다.

 

 

두번째로는 이런 서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함수를 사용해 동일한 종류에 대한 값들을 출력해주는 방법이다.

 

 

 

1. 결과를 출력할 셀을 클릭한 뒤 수식을 입력한다.

IF를 이용한 이유는 참인 값과 거짓인 값에 대해 문자로 출력하기 위함이다.

2. 수식  =IF(COUNTIF(비교대상이 되는 범위 절대참조, 비교할 값 절대참조X),참일경우의 값, 거짓일 경우 값)

예제 수식 =IF(COUNTIF($B$2:$B$9,A2),A2,"")

예제 수식 설명 B2부터 B9까지 범위에서 A2를 비교하여 동일한 값이 있는 경우에는 A2의 값을 그대로 출력하고, 아닐 경우는 빈 공백으로 출력하라.

3. 아래로 드래그하면 code1기준으로 동일한 값에 대해서만 코드 값으로 출력하여 준다.

 

예제데이터처럼 간단한 데이터의 경우에는 눈으로 볼수도 있겠지만 데이터가 커지면 눈으로 확인하기 불가능하다.

잘 외워두면 유용하게 실무에서 쓰이므로 숙지하기 바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첫번째 방법의 경우는 비교하는 데이터가 붙어있을 경우는 범위지정을 하여 결과가 바르게 나오지만 만약 code1과 code2 사이에 다른 변수가 추가되어 있어 범위지정을 따로 할 경우에는 제대로 출력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할 변수가 예제데이터처럼 붙어있지 않는 경우에는 2번째 방법인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www.sasbigdata.com 김진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