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에서 변수속성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자.

숫자형(numeric)변수를 문자형(character)변수로 변환하는 방법과 반대로

문자형(character)변수를 숫자형(numeric)변수로 변환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예를 통해 알아보도록 한다.

 

임의로 생성한 test 예제 데이터이다. 아래사진참조

base라는 데이터셋에는 10자리 문자형 변수인 ace라는 변수가 있다.

 

 

 

위의 문자형 변수인 ace변수의 데이터를 numeric이라는 수치형변수로 생성하는 것이다.

 

 

 

numeric=input(ace,10.)은 문자형변수 ace의 속성을 바꿔 numeric이라는 수치형변수로 생성을 하는데

ace변수의 관측값의 10자리까지 가져오겠다는 것이다.

즉, 10.이 아닌 7.을 사용할 경우 1234567까지 7자리만 가져오게 되는것이다.  

 

 

character=put(numeric,15.)은 위에서 생성한 수치형변수 numeric의 속성을 바꿔

character이라는 문자형 변수를 생성하는데 15.은 문자형 변수 character length(길이)를 지정하는 것이다.

즉, 위와 같이 실행하면 character변수의 길이는 15가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궁금증?

 

문자형에서 숫자형으로 바꿀때는 10.을 사용했는데 length를 보면 8로 되어있는가?

수치형데이터의 최대 길이는 8로 디폴트시 8값이 고정이다. 10.의 의미는 ace 문자형 변수 데이터의

몇번째자리까지 가져오겠는가에 대한 의미라고 보면된다.

 

숫자형에서 문자형으로 변환할 때 15. 같은 것들은 문자형 변수의 길이를 지정한다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된다.

 

 

sasbigdata.com 김진휘